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로그인 | 회원가입

주일설교

주일설교

재생목록

"알파코스" (4) 예수님은 왜 돌아가셨나?

이기철 목사| 롬 6:20-23| 2020년 6월 28일
  • 고화질

예수님은 왜 돌아가셨나?  (6:20-23)

 

1. 십자가

세상에는 위대한 인물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살아생전에 끼친 삶의 영향력 때문에 존경을 받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삶보다는 오히려 죽음을 통해서 더 큰 영향력을 끼치셨습니다. 왜 예수님의 죽음이 중요할까요? 예수님의 죽음과 다른 위인들의 죽음은 무엇이 다를까요? 예수님은 왜 돌아가셨습니까? 성경은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을 무엇이라고 증언하고 있습니까? 우리를 구원하기 위한 대속의 죽음이라고 증언합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실 때 하신 마지막 말씀은 무엇이었습니까? ‘다 이루었다입니다. 무엇을 다 이루었다는 말씀일까요? 그것은 요한복음 316절의 말씀을 이루었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우리 대신 죽으셨습니다.

2. 죄의 노예

왜냐하면 우리는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이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로마서 323절에서 이렇게 선언합니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이것이 우리의 실상입니다. 죄는 우리를 억누르고 우리를 노예처럼 묶어놓습니다. 죄는 중독성이 있고 오염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의 결과는 죽음입니다. 죄의 노예가 되어 살아가는 것의 대가, 죄의 품삯은 죽음입니다. 하나님을 떠난 우리는 그렇게 죄의 노예가 되어버렸습니다. 하나님은 그런 우리를 내버려 두실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셨습니다. 그리고 우리를 위해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우리 대신 죽으셨습니다.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해서 죽으셨습니다.

3. 테텔레스타이

예수님이 십자가상에서 선언하신 다 이루었다.”는 말은 테텔레스타이입니다. 이 말에는 여러 가지 뜻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지만 공의로우시기 때문에 죄를 못 본체 하실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 대신 하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죗값을 치루셨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게 된이 심각한 죄의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해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시고, 나대신 맞게 하시고, 나대신 고통을 당하게 하시고, 나대신 죽게 하셨습니다. 심지어는 내가 떨어져야 할 음부에까지 대신 내려가심으로 나를 천국으로 인도하셨습니다. 이것이 무죄선언 테텔레스타이의 뜻입니다. 이 단어는 빚을 갚았다는 뜻도 있습니다. 빚 때문에 노예로 팔려나온 사람을 불쌍히 여겨 대신 값을 지불하고 자유롭게 해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죄의 노예였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우리 대신 값을 치루시고 우리를 자유하게 하셨습니다. 죄에서 자유하게 하는 대가는 예수님의 생명, 십자가의 피 값이었습니다. 예수님은 구약의 속죄양이십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대신하여 죽임 당함으로 죄 사함을 받게 했던 속죄양이십니다. 예수님이 우리 대신 죽으심으로 우리의 모든 죄는 씻겨 졌습니다. 이제 누구든지 예수의 이름을 부르기만 하면, 주님 앞에 나아오기만 하면 구원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 일을 위하여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그 죽음은 바로 나를 위한 죽음입니다. 나를 죄에서 자유케 하고 죽음의 권세에서 건져내셨습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하셨습니다. 이것이 십자가에서 예수님이 이루신 일입니다. 나를 위한 십자가의 은혜를 믿음으로 받아 누리시기를 축원 드립니다.